미국이 무역확장법(232조)에 따라 일부 외국산 차량에 25% 관세 부과를 검토함에 따라 한국의 자동차 수출이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대상에는 GM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에서 생산되어 북미로 수출되는 한국GM의 베스트셀러 모델인 트랙스 크로스오버 와 트레일블레이저 SUV가 포함됩니다 . 관세가 부과될 경우, 연간 최대 40만 대의 차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 이는 GM의 한국 사업 운영에 큰 타격을 주고 한국 자동차 산업 전체에 큰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이번 관세 부과 가능성은 바이든 행정부 하에서 미국 국내 제조업 활성화를 목표로 국가 안보와 산업 자립을 지속적으로 검토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파이낸셜 타임스 에 따르면 , GM의 한국산 모델은 미국 내 조립 없이 미국 수출에만 전적으로 의존 하는 몇 안 되는 글로벌 라인업에 속하며 , 이는 이러한 보호무역주의 정책의 영향에서 취약한 요소입니다. GM은 공식적으로 수출 차질 계획을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25% 관세가 시행될 경우 한국GM의 가격 경쟁력이 붕괴되어 미국 소형 SUV 시장에서 트랙스와 트레일블레이저가 사실상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두 모델은 2024년 GM 미국 소형 크로스오버 판매량의 약 20%를 차지하며 GM의 시장 점유율과 매출에 필수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한국 노조와 지방자치단체 또한 1만 2천 명 이상의 직간접 고용을 담당하는 공장의 폐쇄나 감산을 우려하며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
외교적으로는 한국 정부가 공식 무역 채널을 통해 우려를 제기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 문제가 양자 무역 분쟁 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국 산업통상자원부는 아직 공식 성명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소식통에 따르면 한국 정부는 FTA 체결 지위와 GM의 글로벌 공급망에서 오랜 기간 유지해 온 역할을 근거로 관세 면제를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 그러나 세계 선거 주기와 고조되는 경제 민족주의로 인해 이러한 협상이 신속하게 진전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은 이전에도 국가 안보를 이유로 철강 및 알루미늄 수입품에 232조 관세를 부과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한국과 같은 장기 동맹국에서 생산된 차량을 겨냥하는 것은 경제적, 외교적으로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편집자의 관점
이는 단순한 관세 문제가 아닙니다. 한국 제조업, 세계화된 공급망, 그리고 지정학적 우선순위가 어떻게 충돌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한국GM은 오랫동안 한국 산업이 미국 시장에 통합되는 것을 상징해 왔습니다. 보호무역주의가 이를 차단한다면, 그 피해는 경제적인 측면을 넘어 한미 간 전략적 신뢰 구축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 또한, 한국이 자동차 수출을 단일 시장에 집중적으로 의존할 여력이 있는지에 대한 심각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한국은 미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 수출 전략을 다각화해야 할까요? 아니면 무역 외교가 주도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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